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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에게 예방접종하는 의사

노동자에게 예방접종하는 의사

작품명
노동자에게 예방접종하는 의사
작가명
벤 샨
제작년도
1926
재료
종이에 수채
크기
16.5×11.5
작가설명
벤 샨은 1898년 태어난 리투아니아 출신의 미국 사회주의 리얼리즘 화가다. 1913년부터 4 년간 석판화공의 도제로 일하며 야간에 중학교를 다녔으며, 그 후로는 석판화공으로 생계 를 유지하며 뉴욕대학, 뉴욕시립대학을 거쳐 내셔널 아카데미 오브 디자인에서 공부했 다. 그는 경제공황 속에서의 도시 빈민과 민중의 억눌린 삶을 그림으로써 대변했다. ---------- 벤샨의 예술세계 벤샨은 20세기 미국 리얼리즘 미술의 대표작가이다. 화가로서 뿐만 아니라 벽화가, 사진 작가, 삽화가, 포스터 제작자, 디자이너로서 40여년 동안 다채롭고 폭넓은 조형 활동을 펼 친 그는 끝없는 자기 부정과 반성으로 특정 양식에 구애받지 않고 감정과 생각을 꾸밈없 이 직설적으로 표현했던 화가였다. 벤샨은 1930년대 미국 사회주의 사실주의의 선두주자 로 주목을 받았다. 당시 미국 미술을 지배했던 사회주의 사실주의는 소련에서 공식적인 예술정책으로 채택된 사회주의 사실주의와는 여러모로 성격이 다른 것이었다. 그것은 대 공황의 경제적 파국, 정치적 혼란, 전쟁과 파시즘의 위협에 처한 30년대 미국 사회의 위기 의식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미국의 사회주의 사실주의자들은 사회개혁의 어두운 구석을 비판적인 시선으로 기록하 려 했다. 그리고 미술을 사회개혁의 한 수단으로 삼으려 했다. 벤샨은 도회지 삶 속의 빈 곤과 악, 부패와 모순을 작품에 담았다. 벤샨의 작품은 1940년대 이후에는 보다 개인적 묵상적 리얼리즘으로 변모하게 된다. 그 는 특수한 사건보다는 비근한 일상으로 눈을 돌려 인간과 사회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주시 했다. 인간 내면의 풍경을 묘사하는 그의 시선은 예리하면서도 따뜻했으며, 인간의 보편 적인 정서를 쉬운 언어로 서술했다. 벤샨은 1950년대 이후에 현실적인 소재보다는 우화적이고 신화적인 주제를 즐겨 다루었 다. 기법적으로는 반추상적인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고, 클레의 영향도 보인다. 그는 과학 과 문명의 진보에 따른 인간의 도덕적 가치관의 황폐화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벤샨은 예 술이 그 황폐화를 구원하는 힘이 되길 기원했다. (1993. 3,벤샨소품전, 갤러리21,서울) 미국의 화가이자 판화가. 1898년 리투아니아의 코프노에서 출생, 1969년 뉴욕에서 사망했 다. 1906년 미국으로 이민한 벤 샨은 1930년경까지 석판화 제작기술자로 일한다. 정치적 으로 참여미술을 주장했던 벤 샨은 아마도 미국의 사회적 사실주의를 가장 잘 대표하는 작가일 것이다. 1931-32년에 미국내에 소수민족의 인권문제로 큰 물의를 일으켰던 「사코 와 반제티의 수난(Passion of Saxxo and Vanzetti)」시리즈는 뉴욕에 있는 이탈리아인 클럽에 기증될 예정이었지만, 그림이 아름답지 않다는 이유로 인해 거절당한다. 1932-33년작인 「톰 무니(Tom Mooney)」시리즈 역시 인종차별과 사회의 부당함에 대 해 벤샨이 느낀는 혐오감을 보여주고 잇따. 1930년대에 리베라의 조수로 일한 후, 벽화를 그리며 전쟁이 발발한 후에는 참전을 양양하는 포스터를 다수 제작한다. 1957년에 발간 한 그의 저서「내용의 모양(The Shape of Content)」에서 발히고 있는 미술은 벤샨의 전 생애를 통해 작품에 그대로 드러난다. 애쉬 캔 스쿨의 화풍의 연장선상에서, 사회적 사실 주의 화풍을 고수한 그는 혜택을 받지 못한 층이 겪는 비참함에 대항해 투쟁하여, 거지, 광부와 아내, 지친 노동자와 같은 도시에 존재하는 어두운 소재들을 다루고 있는데, 이는 레지날드 마쉬(Reginald Marsh), 이자벨 비숍(Isabel Bishop), 라파엘 소이여(Raphel Soyer)와 같은 당시의 사실주의 작가들에게 공통된 주제였다.
작품설명
1898년 리투아니아의 카프나스에서 출생하였다.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8살 때 가족 이 모두 미국 뉴욕의 브루클린에 정착하였다. 1913년부터 4년간 석판화공의 도제로 일하 며 야간에 중학교를 다녔으며, 그 후로는 석판화공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뉴욕대학, 뉴욕 시립대학을 거쳐 내셔널 아카데미 오브 디자인에서 공부하였다. 1925년과 1927년에 프랑 스·이탈리아·에스파냐·아프리카 북부를 여행하면서 조지 루오(Georges Rouault)의 영향 을 받았다. 벤샨의 작품들이 단순한 시정 또는 우수, 고독 등의 정감을 표현하는 것이 아 니라 무정부주의자 탄압이나 노동운동가의 투옥에 대한 항의 등 사회적으로 학대받거나 정치적으로 억압받는 사람들을 풍자적인 필치로 다뤘다는 점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벤샨 은 1930년 당시에는 미국의 경제공황 시기로서 실업과 사회불안 속에서 사회비판을 주제 로 하는 예술경향을 표현하였다. 이때부터 이제까지의 심미적인 예술개념을 거부하고 사 회적 주제에 대해 직감에 따라 과슈나 수채화로 그려 자신의 명확한 의식과 스타일을 굳 혔다. 여기서부터는 벤샨만의 색깔이 드러나고 있는 듯하다. 사람들의 묘사라든지 표현하 는 모습은 그의 색깔을 드러낸다. 노동자의 팔을 드려다 보고있는 의사와 줄을 서고 기다 리는 노동자들의 모습이 보인다. 전체적인 색감은 브라운 톤으로 크게 벗어나지 않았고 선은 크로키를 하듯이 얇고 단순하며 강인한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