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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명 2022 청년작가초대전 김설아-숱한 산들이 흩어질 때
전시기간 2022년11월16일부터 2023년 3월12월까지
전시장소 하정웅미술관
관람요금 무료
2022 청년작가초대전 [김설아-숱한 산들이 흩어질 때]
  • ·기간

    2022.11.16 ~ 2023.03.12

  • ·장소

    하정웅미술관 1층, 2층

  • ·관람료

    무료

  • ·주최 및 후원

    광주시립미술관

작품수

회화 및 설치 등 50여점

기획의도

‘예술가의 시선은 어느 곳에 머물러야 하며 그 무엇을 보게 하는 힘은 어디로부터 오는가?’

《숱한 산들이 흩어질 때》는 기록되지 못한 기억과 존재들의 흔적을 복원하는 작가 김설아의 작품 세계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작가의 성장 발판으로 삼고자 마련되었다. 김설아에게 회화는 자신이 그리고자 하는 대상들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기억을 기록한 결과이다. 그 과정은 개인과 연관된 특정한 장소에서의 경험을 불러와 그 기억을 어떠한 대상에 사상(寫像, mapping)하여 은유하고 그렇게 형성된 이미지를 화폭에 소환하여 복원하는 것이다. 김설아는 상실의 경험을 공유하는 존재들을 자신의 기억에서 씨실과 날실도 직조하듯 복원하는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는 거대한 힘에 밀려 부유하는 작은 존재들이 사라진 공간에서의 기억을 소환하는 김설아의 경험적 기반을 추적해 가는 여정이 될 것이다.

청년작가초대전 《김설아-숱한 산들이 흩어질 때》를 통해 잊혀진 몸의 기억을 켜켜이 복원하는 작가 김설아의 작품 세계가 널리 알려져 광주를 대표하는 작가의 하나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작품에 나타나는 벌레의 몸 같은 형상이나, 촉수와 털이 돋아난 형상 등 기괴하고 강렬한 이미지에 거부감을 느끼는 관객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작가의 물리적/신체적 경험의 기반을 마주하게 되면, 그 이미지 너머에 작가의 시선이 어디에 왜 머물렀는지 그 안에 내포된 의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작가의 개인적인 과거이자 사적인 역사의 통로를 거치며 앞으로의 작품 활동을 예견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내용

전시에서는 ‘김설아의 시선이 어느 곳에 서서 무엇을 바라보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전시는 작가가 머물렀던 장소와 시기에 따라 ‘아홉 개의 검은 구멍’, ‘사자의 은유’, ‘진동하는 고요’, ‘눈물, 그 건조한 풍경’, ‘기억의 팔림프세스트’ 등 5부로 구성된다. 작가의 최근 작품부터 시작해 인도 유학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작품의 신체적/물리적 경험의 기반이 되는 고향에서의 경험과 기억이 작가의 작품 속에서 어떻게 정신적/추상적 층위의 경험으로 확장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아홉 개의 검은 구멍’에서는 기능을 상실한 신체와 작은 존재가 연결되고, ‘사자의 은유’에서는 물의 도시에 퍼져있는 곰팡이에서 삶과 죽음의 경계를 마주한다. ‘진동하는 고요’에서는 작가의 예민한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눈물, 그 건조한 풍경’에서는 사막 도시에 해마다 찾아오는 모래를 통해 밀려난 존재들이 다시 돌아와 목격되기를 바라고, ‘기억의 팔림프세스트’에서는 작가의 시선이 왜 미시적인 존재들에 가닿게 됐는지 그 시작점에 도착하게 된다.


  • 아홉 개의 검은 구멍, 무너진 음성
    • 작품명

      아홉 개의 검은 구멍, 무너진 음성

    • 작가명

      김설아

    • 제작년도

      2020

    • 규격

      150x150cm

    • 재료

      종이에 잉크

    • 작품설명

      ‘아홉 개의 검은 구멍’에서는 <무너진 음성>, <소문>, <징후>, <숨소리>, <흉흉> 등의 연작을 선보인다. 불교와 힌두교의 경전에서는 인간의 몸을 ‘아홉 개의 문이 있는 도시’와 ‘아홉 개의 구멍이 난 거대한 상처’로 바라보기도 하였다. 그 중<무너진 음성>은 인간의 몸에 있는 아홉 개의 구멍 중 두 귀를 통해 본래의 몸으로부터 소외되는 과정을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 아홉 개의 검은 구멍, 소문
    • 작품명

      아홉 개의 검은 구멍, 소문

    • 작가명

      김설아

    • 제작년도

      2020

    • 규격

      150x150cm

    • 재료

      종이에 잉크

    • 작품설명

      ‘아홉 개의 검은 구멍, 소문’은 인간의 몸에 있는 아홉 개의 구멍 중 두 눈을 형상화 한다. 작품에서 눈동자처럼 보이는 구멍들은 그 깊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어두운 검은색을 하고 있다. 눈이 멀어 생기가 없고 각막은 손상된 듯 보이며 상이 정상적으로 드나들지 못하는 모습이다. 작가는 작품과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 중 눈으로 본다는 행위를 전환시키며, 제대로 바라보지 못한다는 것은 진실 없는 고통을 느끼는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 사자의 은유
    • 작품명

      사자의 은유

    • 작가명

      김설아

    • 제작년도

      2019

    • 규격

      200x440cm

    • 재료

      실크에 잉크

    • 작품설명

      ‘사자의 은유’는 거대한 힘 앞에서 무력했던 존재들에게 드리워진 묵시록적인 풍경을 상상한다. 2017년 요코하마의 레지던시에 참여한 작가는 도시 곳곳에 흩어져 있는 물의 흔적들을 관찰했다. 바다에서부터 시작한 물의 여정은 구름, 안개, 비, 물방울이 되어 도시 곳곳에 포진했다. 그 여정이 멈춘 도시의 작은 상처들 위에는 작고 음습한 곰팡이가 피어나 삶과 죽음의 경계를 만들어 냈다. 작가는 이것을 무력한 존재들의 마지막 소리를 조율하는 악기의 현처럼 느꼈으며,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공포를 드러내는 존재를 시각화하고 있다.

  • 우리는 먼지 속을 기어갔다
    • 작품명

      우리는 먼지 속을 기어갔다

    • 작가명

      김설아

    • 제작년도

      2022

    • 규격

      130x115cm

    • 재료

      실크에 잉크

    • 작품설명

      눈을 닮은 둥근 형상은 가장 대표적인 감각기관인 눈알로 상황을 응시하는 모습을 연상시킴과 동시에, 그 자체가 얼굴을 대변하며, 자극에 대해 반응하며 소리치거나 무엇인가를 분비하는 구멍도 된다. 분화되지 않은 미시적 존재는 온몸으로 반응하면서 표현의 강도를 높인다.

  • 진동하는 고요
    • 작품명

      진동하는 고요

    • 작가명

      김설아

    • 제작년도

      2016

    • 규격

      141x233cm

    • 재료

      종이에 아크릴

    • 작품설명

      ‘진동하는 고요’는 조금 더 내밀한 공간으로 땅 아래에 있는 무늬들을 관찰한 기록들을 담고 있다. 작가는 다른 존재들이 지닌 몸의 기억을 진동과 잔상으로 받아들였으며, 땅 안에서 조용히 존재하며 얕은 진동을 만들어 가는 꿈틀거림 들을 예민하게 느껴내고 그림을 통해 다시 밖으로 내보내고 있다.

  • 기억의 막
    • 작품명

      기억의 막

    • 작가명

      김설아

    • 제작년도

      2017

    • 규격

      85x63cm

    • 재료

      종이에 아크릴

    • 작품설명

      작가가 나고 자랐던 여수의 한 동네는 거대한 공장이 들어서며 그 모습을 천천히 잃어갔다. 거대한 힘이 밀려 들어오고, 약한 것이 쓸려나가는 공간의 모습은 마치 서로 침범하는 듯한 모습이었다. 통증의 시간을 거쳐 온 살기 위해 버둥거리는 몸짓, 찢어진 천을 깁는 바느질, 상처를 치유하다 남은 흉터, 작가는 이 모든 중첩된 형상들을 씨실과 날실로 직조된 형태로 표현했다.

  • 잊혀진 집들
    • 작품명

      잊혀진 집들

    • 작가명

      김설아

    • 제작년도

      2015

    • 규격

      63x85cm

    • 재료

      종이에 아크릴

    • 작품설명

      작가가 인도에서 지내던 시절, 그 낯선 땅에서 마주한 것은 정체를 알 수 없이 흘러내리는 오물, 타다 만 재가 굴러다니는 모습, 다양한 종류의 벗겨진 껍질, 벌레들, 그리고 가벼운 것들이 날아다니다 구석지고 후미진 곳에 두서없이 쌓여있는 모습들이었다. 이러한 모습들은 기시감처럼 기억 한편에 남겨진 작가의 고향 마을을 떠올리게 했다. 한 마을이 사라지는 것을 지켜보며, 생명들이 떠나고, 부서지고, 무너지고, 가루가 되어 엉키는 잔상과도 같은 모습들을 그려냈다.

  • 눈물, 그 건조한 풍경
    • 작품명

      눈물, 그 건조한 풍경

    • 작가명

      김설아

    • 제작년도

      2017

    • 규격

      280x260cm

    • 재료

      종이에 아크릴

    • 작품설명

      작가가 살았던 인도의 마을은 특정 시기마다 사막의 모래가 바람을 타고 들어와 집안 곳곳에 쌓였다. 아침에 살았던 것이 저녁에 죽음을 맞는 ‘생’과 ‘사’가 한눈에 들어올 정도로 건조한 풍경을 마주한 작가에게, 모래는 마치 삶의 터전을 잃고 몸을 바꿔 다시 돌아오는 존재처럼 느껴졌다. 건조한 내면에 깔린 사라져버린 고향에 대한 기억을 눈물샘으로 끌어 올려 연약하고 작은 존재들이 무겁게 목격되기를 바란다.

  • 부유하는 몸
    • 작품명

      부유하는 몸

    • 작가명

      김설아

    • 제작년도

      2021

    • 규격

      32x32cm

    • 재료

      종이에 채색

  • 무제
    • 작품명

      무제

    • 작가명

      김설아

    • 제작년도

      2010

    • 규격

      187x147cm

    • 재료

      종이에 수채

    • 작품설명

      ‘무제’로 붙여진 수채화들은 오래전부터 그려온 드로잉들. 어디로부터인가 탈각된 존재들이다. 하지만 작가는 화면 중심에 존재들을 배치하여 그 자체로도 자족감을 부여한다. 2010년 전후에 그려진 형태들은 이후에 진화를 거듭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