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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a 광주시립미술관 Gwangju Museum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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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광주디자인비엔날레기념 특별기획전 - 메타 가든
2021광주디자인비엔날레기념 특별기획전 - 메타 가든
  • ·기간

    2021.07.15 ~ 2021.10.31

  • ·장소

    시립미술관 본관 제1, 2전시실

  • ·관람료

    무료

  • ·주최 및 후원

    광주시립미술관

오늘날 첨단 정보통신 기술이 사회 경제 전반에 융합되어 삶과 일의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예고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런 상황아래 COVID-19 팬데믹(pandemic)은 우리의 삶을 너무나도 빠르게 비대면의 시대에 접하게 했다. 코로나 팬데믹 충격은 우리에게 온라인 비대면 현실을 강요하면서 사이버공간(cyberspace)을 대신해 인터넷 기술을 상징하는 새롭고 강력한 ‘메타버스(metaverse)’라는 용어를 급부상시켰다. [메타_가든]전은 ‘메타버스’에서 ‘메타’의 의미를 끌어와 현대미술에 접목해 ‘가상, 추상’적 테크놀로지 예술정원을 만들어 낸다. 전시에 참여하는 11명의 작가들은 AI, 빅데이터 등 일종의 기술 문명이 품은 미적 상상력들을 시각화하여 전시공간에 미래의 정원을 선사한다. 급변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여러 형태로 인간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며 감각을 자극하고 빠른 속도로 세상과 사람들을 연결하는 소통 가능한 미디어 도구들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게 한다. 이는 현대미술의 영역에도 밀접하게 응용되어 새로운 융복합 예술을 탄생시킨다. [메타_가든]으로 초대받은 관람객은 각종 공학기술을 이용한 사이보그 소리나무를 통과해 새로운 통로로 이끌려 시간과 공간의 디지털 휴식동굴 속에서 빛과 소리로 가상의 자연 속 체험을 하게 된다. 평상시 감지하지 못했던 데이터화한 식물의 몸짓,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속 공기 중 미세먼지, 저 멀리 남태평양 바다 속을 지나 물리적, 비물리적 상태가 공존하는 디지털 정원에 이른다. 가상 속 현실, 또는 현실 속 가상의 공간에 머물며 관람객은 스스로 작품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과거, 현재, 미래를 담고 있는 바람과 물소리의 역사적 얘기를 상상하며 우리 자연의 근본적 원칙, 존재에 대한 물음, 그리고 스스로 움직이는 미래 식물의 신-생태계에 대안적 제안도 접한다. 마지막으로 [메타_가든] 여정에서 관람객은 기억 속 실시간 풍경을 끌어와 심리학적 힐링, 위안을 얻으며 현실로 돌아온다. 머지앉아 우리 곁에 밀접하게 함께할 메타버스 속 인간 활동은 사이버 공간처럼 헛되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현실세계의 물질적 조건, 인간관계, 사회 영향력과 직접 연결되어 곧 가상이 실제가 되는 것이다. [메타_가든]전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에 대해 인지하고 비대면 관계 속에서 새로운 사회·물리적 소통의 감각을 가상의 테크놀로지 정원 속에서 체험했으면 한다.

작품수

영상, 설치 등 11점

기획의도

[메타_가든]전은 ‘메타버스’에서 ‘메타’의 의미를 끌어와 현대미술에 접목해 ‘가상, 추상’적 테크놀로지 예술정원을 만들어 낸다. 전시에 참여하는 11명의 작가들은 AI, 빅데이터 등 일종의 기술 문명이 품은 미적 상상력들을 시각화하여 전시공간에 미래의 정원을 선사한다.

전시내용

오늘날 첨단 정보통신 기술이 사회 경제 전반에 융합되어 삶과 일의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예고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런 상황아래 COVID-19 팬데믹(pandemic)은 우리의 삶을 너무나도 빠르게 비대면의 시대에 접하게 했다. 코로나 팬데믹 충격은 우리에게 온라인 비대면 현실을 강요하면서 사이버공간(cyberspace)을 대신해 인터넷 기술을 상징하는 새롭고 강력한 ‘메타버스(metaverse)’라는 용어를 급부상시켰다.
또한 급변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여러 형태로 인간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며 감각을 자극하고 빠른 속도로 세상과 사람들을 연결하는 소통 가능한 미디어 도구들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게 한다. 이는 현대미술의 영역에도 밀접하게 응용되어 새로운 융복합 예술을 탄생시킨다.

[메타_가든]으로 초대받은 관람객은 각종 공학기술을 이용한 사이보그 소리나무를 통과해 새로운 통로로 이끌려 시간과 공간의 디지털 휴식동굴 속에서 빛과 소리로 가상의 자연 속 체험을 하게 된다. 평상시 감지하지 못했던 데이터화한 식물의 몸짓,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속 공기 중 미세먼지, 저 멀리 남태평양 바다 속을 지나 물리적, 비물리적 상태가 공존하는 디지털 정원에 이른다. 가상 속 현실, 또는 현실 속 가상의 공간에 머물며 관람객은 스스로 작품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과거, 현재, 미래를 담고 있는 바람과 물소리의 역사적 얘기를 상상하며 우리 자연의 근본적 원칙, 존재에 대한 물음, 그리고 스스로 움직이는 미래 식물의 신-생태계에 대안적 제안도 접한다. 마지막으로 [메타_가든] 여정에서 관람객은 기억 속 실시간 풍경을 끌어와 심리학적 힐링, 위안을 얻으며 현실로 돌아온다.

머지앉아 우리 곁에 밀접하게 함께할 메타버스 속 인간 활동은 사이버 공간처럼 헛되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현실세계의 물질적 조건, 인간관계, 사회 영향력과 직접 연결되어 곧 가상이 실제가 되는 것이다. [메타_가든]전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에 대해 인지하고 비대면 관계 속에서 새로운 사회·물리적 소통의 감각을 가상의 테크놀로지 정원 속에서 체험할 수 있다.


  • 소리의 나무
    • 작품명

      소리의 나무

    • 작가명

      정문열

    • 제작년도

      2021

    • 재료

      광섬유, LED, 아두이노 프로세스, 철구조물, 사운드, 가변설치

    • 설명

      <소리의 나무>는 인공 자연에 속하는 작품으로 2010년 제임스 카메론이 제작한 영화 《아바타》에서 나비족들이 자연과 소통하는 매개체인 신비한 나무인 ‘소리 나무’에서 그 모티브를 가져왔다. 작품의 재료, 부품, 제작, 작동 방식 등이 기계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기술에 근거하고 있다. <소리의 나무>는 사이보그(cyborg= cybernetic organism)의 일종으로 관람객은 잠시 나비족이 되어 모든 생명의 원천이자 회복력의 원천인 자연과의 교감을 체험한다.

  • 휴식동굴 #03
    • 작품명

      휴식동굴 #03

    • 작가명

      윤제호

    • 제작년도

      2021

    • 재료

      무빙해드레이저, 아크릴큐브, LED, 거울, 헤이저 머신, 스피커, 가변설치

    • 설명

      현대인은 디지털 데이터가 떠다니는 온라인 네트워크를 마치 공기처럼 오히려 자연스러운 환경으로 인식하고 있다. 0과 1의 디지털 세계를 기꺼이 자연의 구성 요소로 받아들인다면 디지털 공간에서도 ‘쉼’을 발견할 수 있고 디지털 속에서 정처 없이 부유하는 현대인에 걸 맞는 ‘쉼’이 완성될 수 있다. <휴식동굴>은 데이터화되어 존재하는 디지털 유목민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곳이며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이 모호해지는 디지털 동굴 속에서 ‘쉼’과 함께 우리 존재에 대해 질문을 던지기 위한 빛과 소리로 쓴 초대장이다.

  • 모아나이아
    • 작품명

      모아나이아

    • 작가명

      이진준

    • 제작년도

      2020

    • 재료

      5분, 싱글채널 비디오, 사운드 설치

    • 설명

      <모아나이아>는 대형스크린을 통해 수족관의 가상경험을 전달하며 오늘날 기술문명의 발전과 더불어 북반구 중심의 세계사에서 소외되었던 오세아니아의 문화와 환경을 간접적으로 투사한다. ‘모아나이아(Moanaia)’는 폴리네시아어로 ‘커다란 바다’를 뜻하는 ‘moana’와 오세아니아의 ‘-ia’를 결합하여 만든 합성어다. 대서양 중심 지도에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다시피 한 이 지역은 광대한 영역을 차지함에도 쉽게 방문하기 어렵다. 역설적인 지리적 특성 덕분에 청정한 환경이 잘 보전되어 있지만 과학기술로 무장한 인간중심적 역사로 인해 제국주의 시대를 관통하며 급격한 변화의 몸살을 겪은 곳이기도 하다. 영상은 다양한 AI기술을 활용한 편집으로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의 경계에 대한 강한 몰입 경험을 제공한다. 서성이는 인간의 그림자, 대상화된 자연, 그리고 각각의 조각상으로 상징되는 오세아니아의 역사성이 동시에 드러나며 인류가 꿈꿔 온 유토피아에 관한 본질적 질문을 던진다. 특히 오늘 날 과학, 기술, 문명의 발전이 미래의 환경에 끼칠 중대한 위험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 식물의 몸짓 no.2
    • 작품명

      식물의 몸짓 no.2

    • 작가명

      박고은

    • 제작년도

      2021

    • 재료

      지상파 레이저 스캔자료, 2채널 영상 설치

    • 설명

      <식물의 몸짓 no.2>는 지상파 레이저 스캐너(TLS)로 기록한 나무의 미세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지상파 레이저 스캐너는 오랜 시간 동안 천천히 움직이는 나무, 물, 대지와 같은 자연을 시각적으로 기록하는데 쓰이는 3D 스캐너의 한 종류다. <식물의 몸짓>은 15분 간격으로 스캔한 43개의 데이터 파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데이터는 약 16,000개의 작은 포인트 클라우드로 이루어져있다. 나무의 움직임을 과학적인 수치, 데이터로 기록한 스캔 파일은 인공적인 정보이지만 그 안으로 들어가 보면 수 만개의 포인트 클라우드가 숲처럼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 메타_가든 속 가상정원 21_ver
    • 작품명

      메타_가든 속 가상정원 21_ver

    • 작가명

      서상희

    • 제작년도

      2021

    • 재료

      식물, 3채널 영상, 가변설치

    • 설명

      아날로그와 자연을 상징하는 실제 식물과 디지털미디어의 인위적 빛과 영상 이미지를 결합하여 가상의 정원을 구축한다. 빛의 일렁임이 실제의 식물과의 교류함으로 자연적 존재에 변형을 가하면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애매한 경계, 불투명한 망으로 초대한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 형성을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이 서로 상호작용함으로써 그 경계가 무너지고 ‘현실 속 가상’과 ‘가상 속 현실’의 교차, 즉 디지털과 아날로그 또는 가상과 실재라는 두 상반된 개념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회화적 공간을 제공한다.

  • 우리가 사는 세계 v 2.2
    • 작품명

      우리가 사는 세계 v 2.2

    • 작가명

      노상희

    • 제작년도

      2021

    • 재료

      포맥스, 사운드, 3채널 영상 설치

    • 설명

      <우리가 사는 세계 v.2.2>는 공기 중 미세먼지가 우리 몸의 세포와 신경망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측정해 그 데이터를 매개 변수로 삼아 프로젝션 맵핑으로 풀어낸다. 세포는 ‘독립적 의식 체계로서 외부 자극에 반응하며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생명체’라는 정의 하에 작가는 미세먼지와 같은 부정적 외부 자극이 어떻게 세포, 신경망에 유해한 흔적을 남기는지 과학적으로 측정해 시각화 했다. 투영된 비디오 영상은 세포와 신경망의 상태를 입체적으로 재구성하고 미세먼지에 노출된 몸의 상태를 보여준다.

  • 공중비디오정원
    • 작품명

      공중비디오정원

    • 작가명

      박상화

    • 제작년도

      2021

    • 재료

      5분, 구조물에 프로젝션 맵핑, 2채널 영상 설치

    • 설명

      변용된 일상과 자연의 풍경들을 박스구조물에 프로젝션 맵핑 기법을 활용하여 무위자연하면서 자연에 동화되어가는 인간의 모습과 현대판 무릉도원의 모습을 표현한다. 일상의 풍경들(도시의 건물, 건물의 실내풍경 등)과 자연의 풍경들(구름, 하늘, 초원, 숲, 바다, 파도 등)을 작가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후 회화적으로 새롭게 재구성한 풍경을 공간속에 투영한다. 관람객들은 작품의 안과 밖을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감상할 수 있고, 스스로 작품의 일부가 되고 풍경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바닥에 설치된 박스들에 앉아서 자신만의 쉼과 사유, 회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물소리 바람소리
    • 작품명

      물소리 바람소리

    • 작가명

      손봉채

    • 제작년도

      2016-2021

    • 재료

      폴리카보네이트 위에 유채, LED, 가변설치

    • 설명

      <물소리 바람소리>는 남도지역에 분포되어있는 일명 ‘정자나무’를 주제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수령은 350~500년 그 자태만큼 오랜 시간 마을에 수호신처럼, 때로는 휴식처로, 때로는 역사의 눈으로 살아있는 증인의 이야기를 담은 바람과 물소리만큼 역사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담아갈 이 나무들은 역사의 증인이자 눈이 아닌가 싶다. 외롭고 지친 우리들의 눈물, 꿈, 희망을 함께 해온 자연과의 관계를 통해 깊은 성찰을 기대한다.

  • 근본적인 원칙
    • 작품명

      근본적인 원칙

    • 작가명

      김형숙

    • 제작년도

      2016

    • 재료

      9분 55초, 3채널 영상 설치

    • 설명

      <근본적인 원칙>은 수학적 원리인 피보나치(Fibonacci) 수열을 통하여 우주, 자연, 인간, 인공물들의 존재 규칙과 원리를 말하고 있다. 자연물들에서 오는 규칙들은 기하학 차원의 개념을 통해 수학적 존재 이론을 예술적 시각으로 재해석 하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했던 모든 존재의 것들이 이 이론에 부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작품 속 모든 장면들은 자연, 곧 우주가 주는 무한성 그리고 인간의 역할에 대해서도 질문한다. 예술이라는 언어를 통해서 존재의 자체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신-생태계의 휴리스틱
    • 작품명

      신-생태계의 휴리스틱

    • 작가명

      소수빈

    • 제작년도

      2021

    • 재료

      식물, 센서, 아두이노, 아크릴, LED, 모니터, 가변설치

    • 설명

      <신-생태계의 휴리스틱>에서 생장하는 식물은 미래의 식물로 기계와 결합하여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생명이다. 현 생명체보다 앞선 형태의 진화한 생명체로서 이들은 생태학적인 진화가 아니라 인간에 의해 개발된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인공적 변이에 의해 진화한 식물이다. 작가는 생명의 인공적인 변이의 과정을 ‘식물+기계⇒이동성’이라는 실험으로 미래의 ‘신-생태계’를 우리는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직관적 물음을 시각적으로 제시한다.

  • 바람과 비, 그리고 그날의 기억
    • 작품명

      바람과 비, 그리고 그날의 기억

    • 작가명

      금민정

    • 제작년도

      2021

    • 재료

      인터렉션 소프트웨어, 매핑 컴퓨터, 인터넷, 프로젝터, 영상 설치

    • 설명

      작가가 직접 방문하여 느끼고 촬영한 제주도 갯깍 주상절리 주변과 담양 소쇄원이라는 특정 공간의 풍경을 이용하여 실시간 현재 그 장소의 기후와 온도 등 날씨 변화를 전시실에 설치된 영상 이미지에 반응시킨다. 영상 이미지는 관람객들로 하여금 어떤 특정 기억과 감정을 환기시키는 동기를 불러일으킨다. 종종 날씨의 변화는 인간의 감정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그 감정의 변화는 현재의 시간에 반응하여 영향을 주기도 한다. 날씨와 기억, 그리고 그 감정이나 기분의 관계는 매우 흥미롭고 이미 보았거나 본 장소와 맞물려 더욱 그날의 기억과 함께 그 특별한 시간의 존재를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