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a 광주시립미술관 Gwangju Museum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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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point No202

From point No202

작품명
From point No202
작가명
이우환
제작년도
1974
재료
oil on canvas
크기
128.5×161.8
작가설명
유교적 가풍의 집안에서 태어난 유년기에 당대의 문인에게서 시, 서, 화를 배우며 자란 이우환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 입학하여 동양화를 공부하다가 1956년에 도일, 일본대 학에서 철학을 공부하였다. 하이데거(Martin Heidegger)의 근본 존재론을 사유의 출발점 으로 하여 서구의 인간중심적 주관성의 해체를 명제로 삼았던 교토학파(京都學派)의 철학 사상에 영향을 받은 이우환은 이를 창작작품의 개념에 도입하여 '제시'가 '창조'보다 진리 에 가깝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무엇을 새로이 창조하는 대신, 존재하는 실재 사물들을 제시함으로써 사물의 물질성을 부각시키고 더 나아가 이질적인 사물들 사이의 관계를 강 조하는 작업에 몰두하였다. 왕성한 작품활동과 더불어 1969년에는 일본 미술출판사가 공 모한 미술평론상에 '사물에서 존재로'라는 평문으로 입상하면서 본격적인 평론활동을 개 진하기도 하였다.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예술가로서 '만남'과 '무한'의 미학을 구체화한 그의 예술세계는 서구의 미니멀 또는 개념미술과는 달리 동양정신을 구현한 것으로서, 동 양 최초의 자생적인 현대미술 운동인 모노하 운동의 이론적 기반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