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립미술관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하여 7월 2일부터 임시 휴관중입니다.
오늘하루 보지않기

상단 네비게이션

  • 로그인
  • 전체메뉴보기
  • 언어선택

현재전시

목록보기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하정웅컬렉션특선전 불혹 : 더 나은 날을 위하여

기간
2020.03.04 ~ 2020.08.09
관람료
무료
장소
광주시립미술관 분관 하정웅미술관
주최 및 후원
광주시립미술관
작품수

127점

기획의도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하정웅컬렉션을 중심으로 5・18광주민주화운동 관련 작품 전시

전시내용

올해는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이다. 인생으로 보자면 5・18광주민주화운동은 40년의 세월을 보냈다. 우리는 흔히 40세를 ‘불혹’이라 부르곤 한다. 40세를 가리키는 ‘불혹’은 세상일에 정신을 빼앗겨 갈팡질팡하거나 판단을 흐리는 일이 없게 되었음을 뜻하며 동시에 욕망과 세파에 흔들림 없이 올바른 좌표를 찾아야 한다는 당부의 의미일 것이다.
《불혹_더 나은 날을 위하여》는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하정웅컬렉션을 중심으로 5・18광주민주화운동 관련 작품들을 전시한다. 이번 전시 작품들은 근거리에서 오월 광주를 경험한 광주전남 작가와 국외에서 언론매체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5・18광주민주화운동을 경험했던 미술인들의 시각으로 해석한 작품들이다.
미술인들은 5・18광주민주화운동을 국가폭력과 무고한사람들의 죽음, 저항, 충격, 남겨진 자들의 슬픔, 평화와 자유를 염원했던 희생자들에 대한 숭고, 자유를 향한 절규 등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하고 작품화했다. 전시 작품의 대부분은 광주시립미술관의 하정웅컬렉션이며, 이응노와 한묵의 작품은 광주시립미술관 소장 작품이다. 또한, 국외에서 체감한 5・18광주민주화운동을 알 수 있는 자료를 5・18민주화운동기록관과 5・18기념재단 등의 협조로 이 전시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전시와 함께 5・18광주민주화운동의 40주년이 된 오늘날, 지난 시간 동안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진실규명과 해석 등의 과정들을 내면화 또는 객관화해보고, 새로운 진실과 민주, 인권, 평화를 향한 ‘불혹’의 흔들리지 않는 좌표를 세워보고자 한다.

출품작가

강연균 Kang Yeon-Gyun 姜連均
고삼권 Ko Sam-gwon 高三權
김석출 Kim Seok-chul 金石出
도미야마 다에코 Tomiyama Taeko 富山妙子
민정기 Min Joung-ki 閔晶基
박병희 Park Pyung-hee 朴炳姬
박불똥 Park Bul-ddong 朴祓彤
변종하 Byun Jong-ha 卞鍾夏
송영옥 Song Young-ok 宋英玉
신장식 Shin Jang-sik 申璋湜
오 일 O Il 吳日
이응노 Lee Ung-no 李應魯
전정호 Jeon Jung-ho 全情浩
한 묵 Han Mook 韓默
홍선웅 Hong Seon-wung 洪善雄
홍성담 Hong Sung-dam 洪性潭

TagCloud

※ 전시회를 보고 난 후 연상되는 단어나 느낌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 보세요.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