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네비게이션

  • 로그인
  • 전체메뉴보기
  • 광주광역시청
  • 언어선택

현재전시

목록보기

2019 민주인권평화전 <만화로 보는 대한민국>

기간
2019.03.19 ~ 2019.06.30
관람료
무료
장소
광주시립미술관 본관 제 3, 4전시실
주최 및 후원
광주시립미술관, 5·18기념재단,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조선대학교
작품수

100여점

기획의도

○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
○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계승하는 민주, 인권, 평화전
○ 만화를 통해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돌아보는 전시

전시내용

2019 민주인권평화전 <만화로 보는 대한민국>은 광주시립미술관에서 처음으로 기획한 만화특별전으로 만화를 통해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돌아보는 전시다. 만화는 인간의 삶과 희로애락을 고스란히 지면에 옮겨와 그림과 글로 펼치는 세상의 장이며, 당대의 생각이 녹아들고 시대의 변화와 함께하는 현실의 거울이기도 하다. 이번 전시는 민주, 인권, 평화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보다 가까이서 대중과 소통하고자 제9의 예술 ‘만화’라는 장르로 마련한 것이다.

이번 <만화로 보는 대한민국>은 ‘항일운동’, ‘현대사’, ‘인권’이라는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 박기정 <폭탄아>, 박건웅 <제시이야기>, 강풀 <26년>, 최규석 <100℃>, 이현세 <며느리 밥풀꽃에 대한 보고서>, 최호철 <태일이> 만화작품들의 격동의 한국 근현대사를 담고 있는 의미있는 작품들과 박순찬, 신명환, 황중환의 시사카툰이 함께 전시된다. 역사적 고증작품들과 비록 픽션이지만 근현대사를 배경으로 창작된 작품들을 통해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오늘’의 소중함을 되새기며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자리다.

출품작가

강풀, 박건웅, 박기정, 이현세, 최규석, 최호철, (시사카툰)박순찬, 신명환, 황중환

TagCloud
#괜찮아요

※ 전시회를 보고 난 후 연상되는 단어나 느낌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 보세요.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