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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헌장전문

우리 시립미술관 전 직원은 열린 미술관 운영과 국내·외 기획전시를 통하여 시민문화향수 증대, 미술문화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관람객에게 정성을 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미술관을 찾는 고객에게 정중하고 친절한 봉사자세로 맞이하여 관람객들이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미술전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문화수도 광주의 위상에 걸맞는 수준높은 기획전시를 통해 지역 미술 문화발전 및 시민 문화 향유기회 확대에 기여하겠습니다.
  • 우리는 전시외에 다양한 강좌와 문화행사 등을 제공하여 시민이 즐겨 찾고 싶은 종합 문화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미술문화 발전을 위한 조언 및 건의사항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잘못된 점은 신속하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헌장 내용을 민원인에게 제시하여 설명을 먼저 설명을 드린 다음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서비스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미술관을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저는 ○○담당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한 후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맞이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문의사항에 대하여 친절히 안내하겠으며, 담당자가 없는 경우에는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책임지고 전달한 후 3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시립미술관 ○○과 ○○○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끊을 때는 고객이 먼저 끊은 것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인터넷이나 우편으로 문의 또는 민원을 제기하신 경우 접수후 3일 이내에 신속·친절·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3일이상 지연될 경우에는 먼저 사과하고 전화나 우편으로 지연 사유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2. 미술관 안내
    • 전시장에는 유니폼과 명찰을 패용한 안내직원을 상설 배치하여 관람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이용자는 우선적으로 안내하겠으며, 단체 관람객에 대해서는 미술관 소개 및 작품 감상법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미술관에서 전시하고 있는 작품의 전시계획을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홈페이지에 등록하여 항상 열람 가능토록 하겠습니다.
    • 미술관 소식지를 년3회 발간하여 미술관 전시안내 및 문화학교 운영 안내를 하고 소장작품 해설 등 다양한 내용으로 미술관문화를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관람안내
    • 우리미술관의 관람시간은 다음과 같으며 계획된 휴관의 경우 최소 1주전에 언론매체 등을 통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평일(화~금), 공휴일포함 : 10:00~18:00
  4. 열린 미술관 운영으로 시민 문화향수 기회제공
    • 문화수도 광주의 위상에 걸맞는 수준높은 기획전시를 통해 시민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기획전시를 연 10회 이상 개최하겠습니다.
    • 전시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출입구에 전시 설명문이나 리플렛 등 안내 자료를 제작, 비치하여 작품을 관람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어린이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문화강좌(연 50강좌이상)를 개설하여 창의력 계발 및 문화창작 욕구를 만족시켜 나가겠습니다.
  5. 쾌적한 공원환경 조성
    • 중외공원내의 각종 놀이·편의시설물 10종 376점을 월 1회 이상 점검 및 정비하여 공원시설물을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원미관을 저해하는 가로변 인조목 꽃박스 등 노후 시설물을 단계적으로 정비해 나가겠으며, 산책로 개·보수 공사, 파고라, 의자, 놀이시설 등 편익(놀이) 시설물을 확충하겠습니다.
    • 공원내 쓰레기를 매일 수거하겠으며, 화장실 6개소에 대하여 1일 2회 이상 점검과 청소를 병행하겠으며, 잔디 제초작업은 년2회 이상 실시하여 늘 깨끗하고 쾌적한 공원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6.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서비스제공과 관련하여 불편, 불친절, 부당, 불만족을 느끼신 분은 직접 방문, 전화, 우편, 인터넷, 건의함 등 편리한 방법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면밀히 검토후 원하시는 시기와 방법으로 그 결과를 자세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 헌장의 이행, 개선 및 전반적인 운영사항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항상 기다리겠습니다.
      • 주 소 : 61104 광주광역시 북구 하서로 52
      • 전시장 안내, 관람안내, 단체관람문의, 대관안내 : 운영지원과 (062)613-7114
        본관 기획전시, 소장작품 전시, 어린이갤러리 전시, 소장품 수집관리 : 학예연구실 (062)613-7145
        창작스튜디오, 문화센터,문화이벤트,실무연수과정 : 교육창작지원과 (062)613-7153
        중외공원내 시설물관리 : 시설관리과 (062)613-7127
        하정웅미술관 전시, 사진전시관, G&J광주전남갤러리 운영 : 분관 (062)613-7134
      • 팩 스 : 운영지원과 (062)613-7119
      • 홈페이지 : artmuse.gwangju.go.kr
      • 블로그 : blog.daum.net/gmablog
      • 트위터 : twitter.com/gmareport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gmoakorea
  7.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이 접수되면 1일 이내에 사실 확인조사를 하고 3일 이내에 시정 후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신고 접수 후 1일 이내에 중간 진행상황을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고객이 두번 이상 우리 미술관을 방문하신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담당자의 사과의 말과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품(문화상품권 등)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 교육하여 앞으로는 불친절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2회 이상 지적되면 공무원교육원의 친절봉사 과정에 입교 시키겠습니다.
  8. 고객만족도 조사와 공표
    •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의견 수렴코너(Q&A)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 이행표준이 약속한 대로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고객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시보 및 시립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을 종합적으로 시정 · 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이에 관한 후속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후 1개월 이내에 시립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9.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저희 미술관 직원은 고객 만족과 감동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고객 여러분께서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미술관의 전시작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고 특히 손의 땀이나 염분이 작품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작품 관람시 만지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관람객의 작품감상을 방해하는 행위(소란, 핸드폰 전화, 껌을 씹는 행위 등)를 자제하여 즐겁고 유익한 미술관 방문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주시는 의견은 미술문화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된 점 또한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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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업데이트 : 2017-05-10 14:16